2012년 11월 26일 월요일

베이스파트와 악보 읽기

성가대에서 가장 약한 부분이 베이스 파트다. 대부분 나이드신 분들이나 새로 들어 오시는 분, 고음을 내는 방법을 전혀 훈련받지 못하신 분, 머리수를 채우러 오시는 분 등등 가장 다양한 분들이 들어 오시기에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네 파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가 베이스 파트 이기도 하다. 우선 베이스가 제대로 나오는 성가를 들을 기회가 별로 없는 분들을 위해 아래의 성가를 들어보시기를 권한다.
곡명은 Liturgy of St. John Chrysostom에서 나오는 주기도문이고  Rachmaninov가 지었다.



모든 화음은 근음을 기초로 한다. 그리고 그 근음을 대부분 베이스가 담당하기 때문에 베이스를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르지 않다. 뼈대 없이 건물을 지을수는 없으니 말이다. 어쨋거나 여러가지 이유에서 다른 파트에 비해 가장 악보를 못 읽는 파트 또한 베이스다. 그래서 다음의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베이스악보는  F Clef 즉 낮은음 자리표를 쓴다. 영어로 궂이 말씀을 드린것은 낮은음 자리표를 그릴때 시작하는 음이름이  'F'이기 때문이다. 사실, 처음에는 지금의 자리표대신 'F'를 썼었다.
그런데 (이 블로그 글중 '악보 읽는법- 이동도법, 고정도법 (Updated)'에서 더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지만) 문제는 낮은음 자리표로 되어있는 악보를 읽기도 어려운데 더더욱 이동도법으로 조가 바뀔때 마다 계이름이 변하는것을 읽으라고 하니 더더욱 난감할 뿐이다. 그래서 우선은 음이름을 아래와 같이 가르쳐주고 조에 상관없이 고정도법으로 읽게 했다. 낮은음자리표가 붙어있는 악보가 우선 익숙해져야 악보와 머리에서 생각하는 음이 연결이 될것이 아닌가?

그런다음 정말 못읽는 부분을 계이름으로 읽혀서 멜로디를 익히게 했다.
물론 이 방법도 쉽지는 않다 그러나 납득이 되는 방법으로 오랜기간 연습한다면 악보와 음이 연결되어서 초견으로 웬만한 악보는 읽을수 있게 되리라.
참고로 게시된 글 중에서 '음계는 어떻게 만들었을까?-장조와 단조'도 같이 읽어주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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